안선생의 개발 블로그
[UE5] 언리얼 Mixamo 루트모션 적용 본문
언리얼에서 애니메이션을 가지고싶을 때 Mixamo에서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Mixamo는 매쉬에 Root가 없다.
만드는법을 알아보자.
1. 먼저 깃허브에 들어가서 설치
https://github.com/enziop/mixamo_converter
GitHub - enziop/mixamo_converter: Blender addon for converting mixamo animations to Unreal 4 rootmotion
Blender addon for converting mixamo animations to Unreal 4 rootmotion - GitHub - enziop/mixamo_converter: Blender addon for converting mixamo animations to Unreal 4 rootmotion
github.com
2. Mixamo에서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갖고온다 처음에는 Skin이 있어야함 (SKin있는 애니메이션 따로 이름을 변경해두자 나중에 필요)
같은 스킨을 공유하면 그다음부턴 스킨이 없어도 된다.
3. 블랜더 설치
블랜더는 1. 깃허브에서 맞는 버전을 설치해야됨 최신버전 설치하면 안될수도 있음
4.설치된 블랜더에 적용
편집-> 환경설정 -> Add On 에서 다운받은 ZIp파일을 설치 해준다.
그러면 아래와같이 되면 설치 완료된겁니다.
4. 변경할 애니메이션 선택
오른쪽 위에 자세히 보면 화살표 있는데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저렇게 화면이 뜨는데 Mixamo를 클릭
아래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Input Path : 폴더 안에 변경하고 싶은 애니메이션 반드시 하나의 Skin이 필요함
스킨있는거 하나는 냄겨둘것
Out Path(출력 경로) : 변경한 애니메이션을 저장할 폴더
폴더 경로를 설정해주고 Batch Convert를 눌러줍니다.
5. 언리얼 에디터에서 갖고오기
먼저 스킨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임포트 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스켈레메시와 함께 애니메이션이 온걸 볼 수 있음 (머티러얼이 필요하면 해당 에셋을 다운로드 해야함)
나는 루트만 있으면 되므로 패스
6. 확인
스켈레탈 메시 들어가면 Root있는것을 볼 수 있음 이제 RootMotion을 사용할 수 있다.
루트가 있으므로 리타겟팅해도 RootMtion가능
뼈대가 생겼으니 앞으로 임포트 할 때 이 스켈레탈 메시를 선택하면 됨 (메시임포트는 안해도 됨)
주의 Mixamo에서 또 다른 애니메이션을 다운 받았다면 마찬가지로 하나의 스킨을 포함한 상태로 위에 방법을 다시해야함
혹시모르니 스킨 하나는 냄겨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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