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선생의 개발 블로그

C++ 구조체 본문

C++

C++ 구조체

안선생 2022. 5. 30. 21:32

구조체 : 사용자 정의 자료형

 

구조체 선언방법

1
2
3
4
5
struct MyStruct
    {
        int i;
        float f;
    };
cs

int형에 i변수를 선언한게 아니고 구조체내부에 i라고하는게 int타입에 이름이 되는 것

구조체 접근방법

1
2
3
4
 
    MyStruct st;
    st.i = 1;
    st.f = 3.14;
cs

내가만든 자료형인 구조체에서 st.i를 이용하면 인트로 접근할 수 있고 반대로 선언에서  f는 float형이니깐

float형으로 접근가능하다.

 

재정의 하는 방법

 

1
2
3
4
5
typedef struct MySt
    {
        int i;
        float f;
    }MYST;
cs
typedef : 재정의 할때 사용 
1
2
typedef int INT;
    INT i = 0;
cs

이런식으로 int자료형에 이름도 바꿀 수 있다.

 

구조체 배열 사용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struct MyStruct
    {
        int i;
        float f;
    };
 
    MyStruct st[5= {1,3.14,2,6.14};
    cout << st[0].i; //1 
    cout << st[0].f; //3.14
    cout << st[1].i; //2 
    cout << st[1].f; //6.14
    
cs
 
구조체 포인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typedef struct MySt
    {
        int i; // 멤버
        float f; // 멤버
    }MYST;
 
    MYST s = {};
 
    MYST* pSt = &s;
 
    (*pSt).i = 100;
    (*pSt).f = 3.14f;
    pSt->= 1//위에랑 같은 위미 위에께 귀찮아서 사용
    cout << pSt->i;
cs

 

 

출처 : https://www.youtube.com/c/AssortRockGameAcademy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분할구현  (0) 2022.06.01
C++ 지역변수,전역변수  (0) 2022.05.30
C++ 배열  (0) 2022.05.30
C++ 재귀함수  (0) 2022.05.29
C++ 반복문  (0) 2022.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