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선생의 개발 블로그
C++ 구조체 본문
구조체 : 사용자 정의 자료형
구조체 선언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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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MyStruct
{
int i;
float 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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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int형에 i변수를 선언한게 아니고 구조체내부에 i라고하는게 int타입에 이름이 되는 것
구조체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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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ruct st;
st.i = 1;
st.f =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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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내가만든 자료형인 구조체에서 st.i를 이용하면 인트로 접근할 수 있고 반대로 선언에서 f는 float형이니깐
float형으로 접근가능하다.
재정의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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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def struct MySt
{
int i;
float f;
}M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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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typedef : 재정의 할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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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def int INT;
INT i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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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이런식으로 int자료형에 이름도 바꿀 수 있다.
구조체 배열 사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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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 MyStruct
{
int i;
float f;
};
MyStruct st[5] = {1,3.14,2,6.14};
cout << st[0].i; //1
cout << st[0].f; //3.14
cout << st[1].i; //2
cout << st[1].f; //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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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구조체 포인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typedef struct MySt { int i; // 멤버 float f; // 멤버 }MYST; MYST s = {}; MYST* pSt = &s; (*pSt).i = 100; (*pSt).f = 3.14f; pSt->i = 1; //위에랑 같은 위미 위에께 귀찮아서 사용 cout << pSt->i; | c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