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리얼/언리얼 C++

[UE5] 라이더 코드 이동 안될 때(Code Indexing)

by 안선생 2025. 5. 6.

언리얼 엔진에서 선언으로 못 들어갈 때? 이 설정만 바꾸면 해결!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하다 보면, 종종 이런 경험 있으시죠?

함수나 변수명을 Ctrl + 클릭하거나 F12 눌러서 선언부로 가려고 했는데, 안 들어가진다

처음엔 왜 안 되는지 몰라서 당황스럽고, 결국 엔진 소스를 하나하나 수동으로 찾아보는 지옥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거, 사실 플러그인 인덱싱 설정만 해주면 해결됩니다.


왜 선언으로 못 들어가는 걸까?

기본적으로 언리얼 엔진은 초기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플러그인이나 엔진의 일부 코드 파일들을 인덱싱하지 않습니다. 이 덕분에 IDE가 가볍게 뜨긴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Go to Definition 같은 기능을 사용할 때 원하는 선언으로 못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것.


해결 방법은?

다행히 이 문제는 설정 하나만 바꿔주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 설정 경로:

  1. Settings (보통 오른쪽 하단 톱니바퀴)
  2. Languages & Frameworks → C++ → Unreal Engine
  3. Code Indexing 항목에서
    "Index Unreal Engine Source Files"
    → 그 하위에 있는 "Index Plugins" 체크!

이렇게 설정해주면 언리얼 엔진 내부 플러그인 코드들도 인덱싱되기 때문에,
이제는 Ctrl + 클릭, F12로도 바로 선언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없을까?

물론 있습니다.

  • 초기 로딩 시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
  •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개발 생산성을 생각하면 충분히 감수할 만한 부분입니다.
특히 복잡한 시스템에서 코드를 추적해야 할 때는 이 설정이 없으면 정말 답답하거든요.

 

마무리

코드 분석이 막힐 때마다 "왜 선언으로 안 들어가지?"라고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한 번만 설정해두면, 앞으로는 훨씬 쾌적한 언리얼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혹시 IDE에서 아직도 선언 이동 안 된다면, 이 설정 꼭 확인해보세요.

'언리얼 > 언리얼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UE5] 언리얼 하드,소프트 참조  (0) 2024.08.22
[UE5] 언리얼 델리게이트 바인딩 종류  (1) 2024.03.23
[UE5] TObjectPtr  (0) 2023.11.18
[UE5 C++] OnComponentBeginOverlap  (0) 2023.11.16
[UE5] 인터페이스  (0) 2023.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