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선생의 개발 블로그
[UE5] 언리얼 자체 리플리케이션?? 본문
리플리케이션을 공부하던 중 OnComponentBeginOverlap과 입력에 PrintString을 해봤다.
그랬더니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왔다
먼저 클라이언트에서 입력을 해봤다
서버에서 입력해봤다
당연한 결과다 리플리케이션을 안했으니 한번만 실행된다.
그런데 BeginOverlap을 해봤는데
클라이언트
서버
BeginOverlap에서는 복제가 되는것 같다
혹시몰라 PlayMontage도 해봤다.
먼저 입력해보겠다
서버
클라이언트
로컬에서만 실행되는것을 볼 수 있다. RPC를 해줘야 할거같다.
BeginOverlap을 해보겠다.
서버
클라이언트
3개의 화면에서 실행되는것을 볼 수 있다. 리플리케이션이 된것같다.
내생각에는 몇몇이벤트와 함수는 언리얼에서 자체적으로 리플리케이션이 된것같다.
이벤트가 특정 클라이언트에서만 실행되고 다른 클라이언트에게는 보이지 않기를 원한다면, 리플리케이션 로직을 직접 제어하거나, 해당 이벤트의 특정 조건에서만 실행되도록 로직을 구성해야 할것같다. 일반적으로 게임 로직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기 전에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 여부를 확인하여 조건에 따라 리플리케이션을 수행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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